티스토리 1달 운영 후기(애드센스 승인-중복계정 해결, 수익 공개, 방문자 유입 & 인기글 분석)
안녕하세요.
오늘도 욱찬이의 일상을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11월 8일은 벌써 애드센스 승인 후에 블로그를 운영한 지 1달째 되는 날입니다!
1달 동안 티스토리에 정말 많은 흥미를 느끼고 재미있게 글을 썼던 것 같아요.
이런 흥미가 생기기 위해선 수익이나 방문자 수의 증가가 있었기에 가능한 것 같아요!
어떤 일이든 열심히 한 것에 따른 보상이 생긴다면 좋겠네요 ㅎㅎㅎ
티스토리 1달 리뷰 시작합니다!
1. 애드센스 승인
2. 게시글 작성 수
3. 방문자 유입 / 인기글 분석
4. 에드센스 1달 수입
1. 애드센스 승인
처음 티스토리에 글을 쓰면서 가장 먼저 했던 일이 애드센스 승인 신청이었어요. 아직도 정확한 이유를 모르겠지만 신청할 때마다 '고객님은 이미 애드센스 계정이 있습니다'라는 메일만 오고 승인이 되지 않았어요...
저는 구글 아이디도 하나고 애드센스라는 걸 몰랐는데 계정이 있다고 해서 너무 황당했습니다...
그래서 폭풍 검색을 통해 계정 해지 후 재설정도 하고 결제 프로필 폐쇄 후 다시 생성도 해보고 모든 경우의 수는 다 해봤지만 해결되지 않았어요... 몇 달은 구글에 '애드센스 중복 계정 해결 방법'을 엄청 검색한 것 같아요. 하지만 몇 번을 해봐도 해결은 안 됐습니다...
마지막으로 지푸라기라도 붙잡아보자라는 생각으로 Google adsense 고객센터에 메일을 써서 '중복 계정이 있는데 해지를 하고 싶다'라고 메일을 썻는데 이때 제가 알지 못하는 기존 계정이 해지가 된 것 같았어요.
그리고 21년 5월 처음으로 신청 결과에 중복 계정 메시지가 아닌 '애드센스 기준 충족 미달' 메시지가 왔습니다! 이때 뭔가 열심히 하면 애드센스 승인을 받을 수 있을 것 같다는 감이 왔습니다.
그리고 기존에 게시글 24개가 있는 상태에서 기준 미달 메일이 오더라도 계속 애드센스 승인 신청을 했었고, 21년 10월 7일 애드센스 승인 메일을 받았습니다! 드디어 제가 쓰는 글로 수익창출을 할 수 있게 됐어요.
2. 게시글 작성수 - 24개
애드센스 승인날 기준 작성된 글은 24개? 정도 됐었던 것 같아요. 그래도 처음엔 기준 미달 메일을 받았었지만.....
결국 최종 승인도 24개로 마무리했으니 글 작성수는 큰 영향이 없는 것 같아요.
승인을 하는 날에 따라 기준이 다른 것 같으니 기준 미달 메일을 받으셨다면 바로 재도전해보세요!
여러 티스토리를 보며 얻은 팁은 사진 개수는 최소 10개 이상, 글자 수 1,000자 이상을 기준으로 작성하면 애드센스 승인 확률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이왕 블로그를 시작했으니 짧게 짧게 여러 글을 쓰기보다, 게시글 하나하나 정성스럽게 쓰다 보면 자연스레 승인이 될 거니 너무 걱정 마세요!
3. 방문자 유입 / 인기글 분석
애드센스 승인된 다음날인 10월 8일 기준으로 1달 뒤인 11월 8일까지 일간 방문자 수입니다.
10월 8일엔 전날에 비해 6명 늘어서 14명이 들어왔어요. 딱히 매력 있는 글이 없어서 방문자도 없었겠죠....
저땐 게시글수 채우기 바빠서 글의 퀄리티도 낮았었어요.
11월 8일 1달 뒤엔 일간 방문수 169명을 달성했습니다. 11월 5일에는 230명도 들어왔을 정도로 점점 제 티스토리가 검색엔진에 노출이 되는 걸 느꼈어요. 글을 써본 적이 한 번도 없지만 소소한 재미가 생기는 순간이었습니다.
그리고 게시글을 쓸수록 방문수가 늘었어요. 정말 1일 1포를 계속하다 보면 1일 방문수 1,000명도 금방 달성할 수 있을 것 같은 자신감도 생겼습니다.
10월 방문 통계를 통해 인기글을 분석해볼게요.
제가 주로 쓴 글은 1순위: 음식점&카페 후기 2순위: 엑셀 정보글 3순위: 할인 정보였어요. 방문 통계를 살펴보면 할인정보> 엑셀 정보> 음식점&카페 후기였어요.
확실히 네이버 블로그와는 다르게 정보성 글들이 조회수가 높은걸 확인할 수 있었어요. 그리고 더 깊게 생각을 해보면 음식점&카페 후기가 글을 쓰긴 쉽지만 블로그 체류 시간이 정보성 글에 비해 확실히 적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어요. 체류시간이 적게 되면 광고를 클릭할 확률도 낮아지고 수입도 적어질 것이란 생각을 했습니다.
인기글 분석을 통해 음식점&카페 후기 50% 정보성 글 50%로 정보성 글의 비율을 늘려 글을 써야 한다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제가 흥미 있고 관심 있는 분야를 여러분들께 알려드려야 저도 재미있게 글을 쓸 수 있겠죠?
4. 애드센스 1달 수입 - $24.13
제가 10월 8일부터 11월 8일까지 창출한 수익은 $24.13입니다! 11월 14일 기준 2만 8천 원 정도네요.
순전히 제가 쓴 글에서 첫 달에 이 정도 수익이 발생한 것만으로도 저는 엄청 만족합니다!
10월 8일부터 1일 1포를 도전하며 1달 동안 총 28개 정도 글을 쓴 것 같아요. 아래 그래프를 보시다시피 시간이 지남에 따라 조회수는 증가하지만 수익이 비례하진 않았어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공부를 더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한 가지 확실한 건 광고 클릭수와 수익은 비례한다는 점이에요. 지금 애드센스 광고 실험을 진행 중인데, 광고 최적화를 통해 클릭률이 높아졌으면 좋겠습니다 ㅎㅎㅎㅎ
이상으로 욱찬이의 일상 1달 결산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욱찬이의 일상에 함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